본문 바로가기
경영학/M&A

M&A의 이해_M&A 과정의 교훈과 시사점

by 밀보리 2022. 6. 14.
반응형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

 

M&A는 기업의 전략 대안 중 마지막 보루로 남겨 두었다가 선택하는 방법인 만큼 그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기업전략, 법률, 재무, 기업문화 그리고 인수 후 통합까지,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많은 주제가 M&A에서 다루어지게 된다. 또한 M&A 과정에 있는 경영자들이나 직원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혼란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복잡한 상황 속에서도 각 과정마다의 기본적인 과제들을 염두에 둔다면 성공적인 M&A로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다. 

 

1. 전략 및 계획 수립 단계: 전략의 사전 수립

M&A에 관한 전략은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실제로 M&A의 기회가 오거나 거래가 시작되는 시점보다는 M&A의 기회가 다가올 가능성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M&A 기회가 갑자기 나타날 경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없으며, 성공적인 M&A를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M&A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이 미리 수립되어 있다면 경영자의 순간적인 오판으로 인한 엄청난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2. 대상기업 선정 단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기업을 찾아라

M&A를 통한 시너지 창출은 두 기업이 상호 보완적인 경영자원과 다른 필요성을 가지고 있을 때 더 커진다. 하지만 전략이나 조직 문화의 상이함은 대개 인수합병의 통합 과정을 어렵게 만들거나 인수합병을 실패로 이끄는 경우가 많다

 

3. 가치평가 단계: 가치평가는 기업의 총체적인 면을 고려하는 종합 과정이다

가치평가는 기어븽 재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요소로 눈에 쉽게 보이지 않은 가치까지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종합적인 과정이다. 기업의 기치는 관점의 차이에 따라서 다양하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4. 실사/협상/계약 단계

(4-1) 우호적 M&A: 실사는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라 

일반적으로 M&A에서는 정보의 유출 가능성 때문에 실사에 충분한 시간 투입하지 못한다. 실사 과정의 내용이 협상과 계약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속하고 깊이 있는 실사가 필요하다. 또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실사는 피인수 기업에게 신뢰감을 주고, 이는 피인수 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4-2) 적대적 M&A: 적대적 M&A에도 대비하라

적대적 M&A를 통해 기업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상 기업에 대한 철저한 사전정보 탐색이 필요하다. 확실한 정보를 바탕으로 은밀히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첫 관문이며, 일단 공격이 노출되면 상대가 방어할 틈을 주지 않기 위해 단기간에 끝을 내는 것이 좋다. 또 한편으로 기업들은 사전에 적대적 M&A의 대상기업 후보에 들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공격을 받게 되면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을 모두 동원하여 방어해야 한다. 우선 우호 세력을 최대한 늘리고 연합 전선을 구축하여 방어를 시작해야 하며, 우호 세력이 탄탄하게 구축되면 공격 기업을 역으로 공격하여 상대의 적대적 M&A를 저지시킬 수도 있다. 

 

5. 사후 통합 과정: 상황에 맞는 통합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M&A는 항상 다른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통합 과정 역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통합관리자는 기업 간의 상호의존성과 자율성을 기준으로 통합 방법을 세분화하고 상황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맞춤식 통합 과정을 통해 성공적으로 M&A를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