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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_경쟁우위의 초석(2)

by 밀보리 2022.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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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인적자원 기능의 역할]

 

조직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의 역할은 급격히 변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변할 것이다. 최근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추세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운영적인 것에서 전략적인 것으로
  • 단기에서 장기로
  • 감시자 역할에서 지원자 역할로
  • 기능 중심에서 사업 중심으로 
  • 내부 중심에서 외부 및 고객 중심으로
  • 수동적 역할에서 주도적 역할로
  • 활동 중심에서 해결책 중심으로 

 

위에 언급한 추세에서 알 수 있듯이 인사기록 카드 작성 및 보관으로 대표되는 '인사부'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인적 자원기능을 단지 관리적 의무만을 수행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조직은 인적자원 기능이 조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대부분 성공적인 기업들은 인적 자원기능을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로 인식하고 장기적이고 변혁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인적자원 기능은 운영적 역할과 전략적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며, 감시자이자 지원자이어야 하며, 단기와 장기에 걸쳐 기업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여야 한다. 인적자원 기능이 조직의 사업전략 창출과 실행에 기여를 통해 조직의 경쟁우위 달성에 기여하려면 점점 복잡해지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인적자원 기능의 역할과 책임은 아래 그림에 요약되어 있다. 수직적 차원은 미래지향적/전략적 관점과 일상적/운영적 관점을 나타내며 수평적 차원은 사람 중심적이냐 과정 중심적이냐를 나타낸다. 인적자원 기능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전략적 파트너), 변혁 및 변화의 관리(변화주도자), 기업 인프라의 관리(행정 전문가), 그리고 종업원 공헌 관리(종업원 챔피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인적자원 기능의 역할]

전략적 파트너(Strategic Partner)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속도성, 환경적응성, 학습 능력, 종업원 역량 등과 같은 조직역량(Organizational Capability)이 경쟁의 승패를 좌우한다. 조직이 성공적이 되기 위해서는 전략을 신속히 실행에 옮기고 효율적으로 과정을 관리하고 종업원 공헌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직역량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인적 자원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인적자원 담당자는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기업이 어떻게 조직화되고 운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기여해야 한다. 즉 인적자원 기능은 조직 구성물(Oragnizational Architecture)를 설계할 책임이 있다. 다시 말하면, 인적 자원기능은 기업의 사업수행방식에 대한 기본모형을 설계해야 한다. 

 

관리전문가(Administrative Expert)

과거에 인적자원 담당자들은 관리자로 인식되어 왔다. 관리 전문가로서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규칙을 제정하고 집행하는 경찰의 이미지를 벗을 필요는 있지만 회사의 모든 기능이 원활히 수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는 있다. 관리 경찰의 이미지를 벗고 관리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인적 자원 담당자는 먼저 인적 자원기능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자결재시스템을 도입하거나 다양한 조직구성원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유연한 복지 프로그램을 도입할 수 있다. 이렇게 인적자원 기능을 효율적으로 개선한다면 조직구성원이나 경영층의 인적자원 기능에 대한 신뢰는 증대될 것이다. 인적자원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인적자원 담당자는 이미 언급한 전략적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 

 

종업원 챔피언(Employee Champion)

종업원에 대한 작업요구는 확대되어 종업원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동시에 기업들은 연공에 근거한 인사 관행에서 벗어나 성과와 능력에 따른 인사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인사제도는 고용관계를 거래적으로 만들어 종헙원들이 기업에 대한 헌신을 줄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종업원의 헌신 없이 기업은 번영하기 힘들다. 종업원들이 자신의 가치를 느끼고 조직에 헌신적일 때 그들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규정 이상으로 열심히 일하며 고객의 만족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인적자원 담당자들은 종업원들이 조직에 헌신하여 충분히 공헌할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이 있다. 인적자원 담당자들은 종업원의 사기가 왜 중요하며 어떻게 사기를 올릴 수 있는지를 관리자에게 교육할 책임이 있다. 인적자원 담당자들은 워크숍, 보고서, 종업원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관리자를 교육할 수 있다. 

 

변화 주도자(Change Agent)

최근 세계화, 기술혁신 그리고 정보화 등으로 인해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기업의 성패는 변화 속도에 적응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변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변화를 포착하고 구체화하는 조직 능력을 구축하는 것이 인적 자원기능의 역할 중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인적자원 담당자는 시기적절하게 고성과 팀을 구축하거나 혁신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활동을 통해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인적자원 담당자는 시장에서 세계적 리더가 되겠다는 추상적이며 광범위한 비전을 행동 지침으로 구체화하여 종업원들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행위는 권장되고 어떤 행위는 중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변화는 사람을 두렵게 만들어 행동하지 않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인적 자원기능의 역할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미래 가능성에 대한 희망으로 바꾸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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