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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_경쟁적 환경(2)

by 밀보리 2022.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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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성장을 동반한 수익성 확보]

 

기업에게 수익은 인간의 공기와 같아서 수익이 없다면 기업은 생존할 수 없다. 실제로 수익은 자본주의 경제체제 내에서 항상 중요한 이슈가 되어 왔고 앞으로도 중요한 이슈가 되겠지만, 기업이 수익성을 달성하는 방식은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기본적으로 수익은 수입에서 비용을 뺀 것이다. 따라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수입을 증대시키거나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적절히 배합해야 한다. 

 

지난 수년간 기업들은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그리고 다양한 생산성 향상 기법들을 시도하였으며, 이들은 HR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운사이징은 '계획된 직무 제거'이다. 다운사이징은 HR 기능에 다수의 도전과 기회를 의미한다. 도전 측면에서 HR 기능은 가치가 적은 종업원들만 감축해야 한다. 그러나 우수한 종업원들은 다른 직장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정리해고 이전에 자발적으로 회사를 떠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낮은 종업원만 해고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조기퇴직 프로그램은 고성과자와 저성과자를 구별하지 않으며 특정 집단의 종업원을 제거하는 것이다.

HR에 또 다른 도전은 인력감축 후 살아남은 종업원들의 사기를 제고하는 것이다. 생존자들은 동료들이 정리해고될 때 자신들이 직장을 지킨 것에 대해 죄의식을 가질 수 있다. 조직에 대한 낮은 만족과 헌신은 그들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HR은 남아있는 종업원들의 신뢰와 헌신을 구축하기 위해서 정보를 감추기보다는 공개적인 의사소통을 추구해야 한다. 즉, 모든 종업원에게 다운사이징의 목적, 절감되어야 할 비용, 다운사이징 기간 및 절차 등을 알려야 한다. 다운사이징을 경험한 기업들은 통상 회사의 성공 정도와 개인의 보상을 연계하는 보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한다. 

이런 도전에도 불구하고, 다운사이징은 HR에 기회를 제공한다. 첫째, 다운사이징은 타성에 젖고 무기력한 종업원을 제거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실행될 수 있게 한다. 또 다운사이징은 조직의 문화를 바꿀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적대적 노사관계에 있는 기업들에서 다운사이징은 양 노사가 협력하여 새롭고 긍정적인 관계를 개발하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운사이징은 최고 경영진에게 기업의 성공에 있어서 인적 자원의 가치 또는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할 수 있다. 

 

아웃소싱이란 단순히 내부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회사 외부인을 고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기업들은 재무 업무를 위해서 회계 기업을, 광고를 위해서 광고 회사를, 그리고 법적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법무법인을 고용할 수 있다. 기업들도 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핵심역량에 집중하기 위해서 아웃소싱을 활용한다. 특히 건물 유지/보수, 보안, 사내 행사 주관 그리고 임금 등과 같은 활동들이 아웃소싱의 주 대상이다. 기업들은 이들 기능을 아웃소싱함으로써 조직의 융통성 제고, 간접비용의 절감 그리고 전문지식의 활용 등을 달성하고자 한다. 

기업이 아웃소싱을 활용할 때 HR은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업무가 아웃소싱 되어 종업원들이 직장을 잃는다면, 사기와 생산성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라인과 HR 관리자는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종업원들이 고용 대안을 식별하도록 협력해야 한다. 

아웃소싱은 HR 부서의 운영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상당수의 HR 부서가 채용, 교육, 임금관리 및 복리 후생 관리 등과 같은 HR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HR 업무의 아웃소싱 결과는 다양하다. 어떤 조직은 비용 절감을 경험했지만, 다른 조직에서는 아웃소싱을 통해 종업원과 경영자에게 단편적인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핵심적 HR 기능의 아웃소싱은 HR 핵심역량의 쇠퇴를 가져올 수 있다. 

 

다운사이징이나 아웃소싱과 같은 순수한 비용 절감은 노력들은 복잡한 성과 문제에 대해서 단순한 해결책으로서 이것들을 사용한다면 실망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노동비용에 대한 과대한 강조는 생산성 향상이라는 복잡한 문제를 놓칠 수 있다. 기업들은 조기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지속적 개선, 임파워먼트, 품질 서클, 6 시그마 등과 같은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수익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수입의 증대를 통해서도 상승할 수 있다. Ulrich는 수입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기존 고객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 수입 증대가 가능하다. 이는 현재의 고객이 자사의 상품을 더 많이 구입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최근 은행은 예금이나 대출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보험 등의 서비스 다양화를 통해 기존 고객의 금융거래를 늘리려고 한다. 둘째는 조직의 핵심역량을 통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셋째는 합병, 인수 또는 합작을 통해 기술시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이다. 새로운 조직에서 문화적 조화를 이루려면 강도 높은 조직적 대응이 필요하다. 

 

어떠한 방법을 채택하든지 수익성 있는 성장(Profitable Growth)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HR 프로그램의 체계적 변화가 필요하므로 HR 부서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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