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_경쟁적 환경(3)

by 밀보리 2022. 6. 20.
반응형

[4절. 조직 역량에의 초점]

 

특정 기업이 왜 그리고 어떻게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는가를 설명하기 위해서 학자들은 독특하고, 차별적인 자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공적 기업들의 대부분은 독특한 조직 역량을 지니고 있다. 독특한 조직 역량은 경쟁자와 차별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독특한 역량을 의미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조직역량은 경쟁력의 DNA이며, 유지 가능한 경쟁 우위를 추구하기 위해서 조직이 활동하거나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직 역량은 유형(예를 들어, 풍부한 자금력, 유리한 지역적 위치, 최신 기계설비 등) 또는 무형(예를 들어,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할 수 있는 능력, 신제품 개발 능력 등)일 수도 있다. 

무형의 조직역량은 유형의 조직역량보다 창출하기 어렵고 모방하기도 어렵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조직 문화운동, 전사적 품질경영,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등과 같은 무형의 조직역량을 구축하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과 자금을 투자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Ulrich는 무형의 조직역량은 다음과 같이 네 방향으로 구축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첫째는, 신뢰 역량의 구축으로 조직 내/외부인들은 경영자들이 말한 바를 실천하며 자신들이 평판을 유지한다는 믿음이다. 둘째는, 무 경제조직의 구축으로 정보와 아이디어가 계층, 부서, 그리고 조직 경계를 넘어 스스럼없이 교환될 수 있게 조직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셋째는, 변화역량을 구축하며 지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융통성과 민첩성을 기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조직을 구축하여 변화가 자생적으로 일어나고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경영자들과 HR은 이러한 조직역량을 파악하고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일상적으로 던져야 한다. 

  • 현재 기업 내에 존재하는 역량은 무엇인가?
  • 기업이 향후에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역량을 전략에 연계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필요한 역량을 창출하기 위해서 HR은 무엇을 수행해야 하는가?
  • 필요한 역량의 확보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5절. 급격한 기술변화]

기술은 비즈니스 환경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엔지니어링과 제품 설계에 적용된 기술은 제조 과정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고객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한다. 기술은 또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응용되기도 한다. 기술을 조직과정에 적용하면 HR, 마케팅, 재무 등 기능의 자동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우리가 따라 잡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HR은 새로운 기술에 의해 유발되는 변혁의 속도에 조직과 조직구성원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HR은 조직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축적할 수 있는 조직구조와 문화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 기술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 속도(Speed): 기술은 세상을 점점 빠르게 한다. 컴퓨터 활용이 급증하는 환경에서 아이디어와 이미지는 전 세계로 신속하게 퍼진다. 이 결과로 신제품의 개발 주기도 점점 단축되었다. 
  • 능률(Efficiency): 속도의 증가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용도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전형적인 예로 컴퓨터 칩을 들 수 있다. 생산 과정과 사업 과정에 새로운 기술을 지속해서 적용한 결과 지난 30년간 컴퓨터 칩의 가격은 급격히 하락하였다. 통신 기술의 발달은 원격회의, 재택근무, 정보자료 공유 등 업무수행 방식과 장소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연계성(Connectivity):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업의 가치사슬을 더욱 밀접하게 결속시켜 대규모적이고 강력한 인간 네트워크를 발달시킬 수 있게 하였다. 
  • 고객화(Customization): 기술은 기업들이 고객의 요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식별하여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게 한다. 

 

기업이 가능성 있는 기술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이 전체적인 시각을 가지도록 충분히 교육해야 하고, 노동력이 그것이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노동력은 새로운 수준의 스킬이 필요하며 기업들은 이전보다 더 신뢰성 있고 교육 지향적이어야 한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형태의 업무 조직과 경력 패턴이 등장할 것이다. 작업자들이 보다 많이 데이터에 접근하기 :때문에, 감독자와 관련된 많은 기능이 작업자에게 인계된다. 예를 들어, 생산계획, 재고통제, 품질통제 등이 점점 종업원의 통제하에 있는 자율작업팀으로 이관될 것이다.

조직 내와 조직 간 경제의 해체는 또한 경력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팀이 기업 내에서 보다 중요한 조직 형태가 됨에 따라, 개인은 새로운 역할과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을 것이고 승진패턴도 변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많은 기업이 기술적 능력에 중점을 두었던 반면, 앞으로는 협상이나 설득, 갈등관리를 포함하는 능력이 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경력경로와 보상제도가 등장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