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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기업가치평가

투자와 가치평가의 개요: 전문적인 애널리스트

by 밀보리 2022.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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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인 애널리스트

 

많은 투자자는 투자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애널리스트들에게 의지한다. 어느 분야에서나, 전문가는 특화된 기술을 가지고 맡은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사실, 전문가들은 그들 자신을 좋은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말하며, 그들의 전문성은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에 의해 평가받게 된다. 전문가들은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한다. '무엇이 좋은 기술이고 무엇이 나쁜 기술인가? 다른 생산자들과 마찬가지로 전문가들은 그들의 고객인 투자자들에게 자신이 만든 정보를 판매한다. 그러면서 다른 경쟁자보다 더 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어떻게 하면 다른 경쟁자보다 더 나은 기술을 가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좋아 보일까?, '기업의 정보를 분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재무제표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내 고객들의 주식 가치를 올려줄 수 있을까?

투자 형태가 다양한 것처럼, 투자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각 전문가는 정교한 분석을 통해 고객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기업에 투자하기: 외부 애널리스트]

많은 전문가는 기업 밖에서 기업을 바라보는데 이러한 전문가들을 외부 애널리스트라고 칭한다. 증권 애널리스트, 투자 컨설턴트, 브로커들은 고객에게 기업의 주식을 사거나 팔라고 조언한다. 투자 은행과 사업 브로커들은 기업을 인수하거나 매각하라고 조언한다. 회계사와 감정평가사들은 세금과 자산의 가치평가를 목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다. 그리고 이들은 가치평가와 연관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법정에서 전문가로서 증언하기도 한다.

두 가지의 주요 청구권이 있는 것처럼, 애널리스트들의 종류 또한 두 가지이다. 채권의 신용등급을 심사하는 신용평가기관이나 은행의 대출 심사자와 같은 신용평가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의 위험을 측정하는데, 이는 회사 부채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애널리스트 중에서, 대부분은 주식 애널리스트(Equity Analyst)이다. 매수 부문 애널리스트(Buy-side Analyst)는 뮤추얼 펀드, 나아가 헤지펀드에 소속되어 분석 업무를 수행한다. 매도 부문 애널리스트(Sell-side Analyst)는 브로커들을 통해 그러한 분석 내용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며, 또한 매수부문에 제공하기도 한다. 주식 애널리스트는 주로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작성한다. 애널리스트들의 주요 관심은 고객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설득력 있는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투자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다. 많은 분석보고서가 이러한 관점에서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다. 애널리스트 대부분은 이러한 것들에 대답하기보다는 매수, 매도, 보유 등의 의견을 제시하기에 급급하다. 각종 그래프와 수치, 사업에 대해 장황하게 보여주며 의견을 제시하지만 그러한 주식 추천이 제대로 된 분석을 바탕으로 한 것인지, 그것이 과연 어떤 근거로 인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보여주지 않는다.

 

[회사 내에서 투자하기: 내부 애널리스트]

경영자들은 회사에 투자된 자금을 사업에 필요한 자산구매에 사용한다. 기업의 투자는 "전략"의 관점에서 시작한다. 이러한 전략은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새로운 생산기술을 채택하거나 또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또는 다른 회사를 인수, 합병하거나, 동업하는 전략일 수도 있다. 이러한 사업 아이디어들을 평가하기 위해서, 경영자들도 외부 투자자들처럼 아이디어가 얼마의 가치를 창출할지를 분석해야 한다. 그러한 분석은 전략분석이라고 불린다. 

경영자들은 훌륭한 직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아이디어들이 성공적일 것이라고 자신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과도한 자신감을 가지며 그들의 아이디어에 너무 많은 믿음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외부의 직관적인 투자자들과 마찬가지로 직관 대신에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주주들은 경영자들이 주주 가치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수탁 책임들 다할 것을 요구한다. 그들은 사업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이 전략이 과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인가? 이러한 분석의 내부 관점은 외부의 관점과 결코 달라서는 안 된다. 외부 투자자는 지식에 따라 주식을 사야 하며, 분석을 통해 그것이 타당한지를 결정한다. '현재 가격에 앞으로 얼마만큼의 가치가 더해질 것인가? 와 같은 고민이다. 내부 투자자는 제시된 전략 또는 아이디어를 시행하는 데 얼마만큼의 원가가 발생할지를 예상하여, 분석을 통해 그것이 타당한지를 결정한다. '투자한 원가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와 같은 고민이다. 

가치 분석은 투자를 계속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결정뿐만 아니라, 투자를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전략적 아이디어들은 가끔 모호할 수 있으므로 정형화된 분석 방법을 이용한다면 아이디어가 더 견고해지고 세부적인 사항들까지 명확해지면서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대안들과의 비교 검토도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전략들은 최종적으로 가장 좋은 계획이 나타날 때까지 계속해서 수정된다. 훌륭한 전략은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분석의 결과물이다. 기업가치를 중심으로 투자하고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가치창조경영(Value-Based Management)이라고 부른다.

재무 담당 최고책임자(Chief Financial Officer: CFO)는 기업의 경영을 위해 최고의 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그와 기업 내부 애널리스트들은 폭넓은 전략들과 세부적인 이슈들(인수, 분할, 조직개편, 신상품 출시 등)을 평가한다. 경영자들은 가끔 지나치게 편협하게 숫자에 집착하여 혁신을 방해한다고 불평하기도 한다. 그러나 숫자로 경영하라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 CFO는 비난은 피하며 적극적으로 혁신을 주도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는 분석을 채택해야 하는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회사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확신이 수반되어야 한다. 내부와 외부 애널리스트는 하나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내부 애널리스트들은 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훨씬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외부 애널리스트들은 부가적인 정보와 함께 이미 발행된 재무제표를 받을 뿐 내부 정보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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