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주가배수분석법(Multiple Analysis)

by 밀보리 2022. 6. 26.

[주가배수 분석법(Multiple Analysis)] 가치평가 기법을 선택할 때, 그것을 사용함으로 인한 효익이 비용보다 커야 한다. 따라서 대체적인 평가 기법들의 비용-효익 간의 상충관계를 따져봐야 한다. 완전히 제대로 된 기본적 분석은 분석가들에게 엄청난 양의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 그래서 우리는 사전에 비용을 줄이면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의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더 쉬운 길을 택하면서 무엇을 잃게 되는가?' '더 어려운 길을 택하면서 얻는 것은 무엇인가?' 배수 분석법은 최소한의 정보만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든다.

 

주가배수(Multiple)는 주식 가치를 재무제표 내 특정 수치로 나눈 비율이다. 이익, 자본의 장부가치, 매출액 그리고 현금흐름 등을 분모로 하고, 주식의 시장가치를 분자로 하여 주가이익비율(Price to earning ratio, PER), 주가장부가치비율(또는 주가순자산비율, price to book ratio, PBR), 주가매출액비율(price to sales ratio, PSR), 주가영업활동현금흐름비율(ratio of price to cash flow from operation, PCR) 등을 각각 계산해야 한다. 이처럼 재무제표에서 제한된 정보만을 이용하다 보니 이를 이용하여 계산된 결과도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비율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회계 지식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배수들과 이들을 변형한 수정 배수들은 배수 비교법 또는 배수를 통한 주식판별법에 이용된다.

 

유사기업이용법(The Method of Comparables): 유사기업이용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1. 가치를 분석하고자 하는 분석 대상 기업과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유사 기업들을 선정한다. 2. 비교할 측정치를 선정하고 유사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배수에 필요한 정보(이익, 장부가치, 매출액, 현금흐름)를 재무제표에서 확인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업들의 주가 배수를 계산한다. 3. 유사 기업들의 주가 배수의 평균 또는 중위수를 평가 대상 기업의 측정치에 곱해 평가 대상기업의 가치를 구한다.

 

이 기법은 광범위하게 실무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이 방법이 타당한 상황들도 많다. 분석 대상 기업이 비상장기업이거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신뢰할 만한 가격이 없는 기업인 경우 유사 기업을 이용하여 빠르게 가치를 평가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어느 정도 가격에서 주식이 거래되어야 하고 그 가격들이 공정한지 아닌지 궁금할 때도 있다. 투자자들은 기업 공개를 하는 기업들의 주식 평가를 위해 유사 기업들과 비교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유사 기업들의 현재가 아니라 이 기업들이 과거에 기업을 공개했던 당시의 정보를 이용할 것이다. 만약 유사 기업들의 시장 가격이 잘못 측정된다면, 기업 공개가격도 잘못 측정될 것이다. 투자와 관련하여 손해가 발생함으로 인해 야기된 소송 과정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은 과거 그 사건이 발생했을 때 실제 주가가 아니라 그 당시 주가가 얼마여야 하는 가이다.

 

이론적인 문제는 생각하지 않더라도 유사기업이용법 수행 시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다. 1. 영업 특성이 똑같은 회사를 선정하는 것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산업, 제품, 규모, 성장성, 위험 등을 기준으로 유사 기업을 선정하지만 사실 모든 면에서 똑같은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어떤 주가 배수를 이용하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온다. 유사 회사의 PBR을 이용하여 계산한 분석 기업의 주가와 유사 회사의 PER을 이용하여 계산한 분석 기업이 주가가 다르게 계산된다. 둘 중에 어떤 주가 배수를 사용해야 하는 것인가? 3. 분모가 음(-)인 경우가 발생한다. 유사 기업이 손실인 경우 분모가 음(-)이며, 이 경우 PER은 거의 의미가 없다. 유사기업이용법은 제한된 주가배수 내에서 왔다 갔다 하는 한계를 지닌다. 애널리스트는 고객들이 원하는 제대로 된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 방법은 애널리스트들의 재량이 너무 많이 개입될 수 있다.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 좋은 방법은 아니다.

 

주가배수를 이용한 판별: 유사기업이용법은 유사한 기업들은 유사한 주가배수를 가질 것이라고 본다.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은 효율적일 것이라고 기대한다. 주가배수가 차이가 있는 것은 시장에서 가격이 잘못 결정된 것이므로 주가배수를 기준으로 매수할 주식과 매도할 주식을 판별한다. 간단한 판별법은 다음과 같다. 1. 판별하고자 하는 주식들의 주가배수를 확인한다. 2. 주가배수가 높은 것부터 낮은 것까지 순서대로 배열한다. 3. 주가배수가 가장 낮은 주식은 매수하고 가장 높은 주식은 매도한다.

 

낮은 주가배수의 주식을 사고 높은 주가배수의 주식을 판다는 것은 가격이 쌀 때 사고 비쌀 때 판다는 의미이다. 주가배수를 이용한 판별법은 기업이 기본적 특성에 기초한 것이므로 기본적 판별법(fundamental screening)이라고 일컫는다. 주식의 가격이 기본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높으면 고평가되었다고 하고, 낮으면 저평가되었다고 한다. 높은 주가배수를 보이는 주식은 인기주(Glamour stocks)라고 일컫는데 투자자들이 이러한 주식을 선택함으로써 가격이 상승한다. 주가배수가 높은 주식들은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투자자들이 여기기 때문에 성장주(Growth stocks)라고도 불린다. 반대로, 주가배수가 낮은 주식들은 역투자주(Contrarian stocks)라고 일컬어지는데, 시장 흐름의 경향에서 많이 벗어나기 때문이다. 역투자자들은 큰 흐름과는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낮은 주가배수를 보이는 비인기주를 취득하고 인기주를 처분한다. 낮은 주가배수의 주식들은 가치주(Value Stocks)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는데 그것의 시장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기본적 판별법은 손쉬운 기본적 분석법이다. 판별에 이용되는 분모가 내재가치를 반영한다고 여기고 이것과 현재 주가의 차이를 시장에서 잘못 반영된 가격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것은 많은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다. 완전한 기본적 분석법이 비용이 많이 든다면 이러한 분석은 비용측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지만, 이 방법에 이용된 수치가 내재가치를 잘 반영하지 못할 경우 잘못된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더 많은 정보를 활용한 통합된 전략을 이용하는 판별법들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PER과 PBR이 모두 낮은 주식을 매수하거나 PBR이 낮고 이전에 주가가 떨어진 소형주를 사는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