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M&A

M&A의 이해_M&A 진행 과정: 사전준비 단계(1)

by 밀보리 2022. 6. 5.
반응형

이 글에서는 M&A의 전형적인 진행 과정과 이 중 사전 준비 단계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M&A 진행 과정]

 

M&A의 진행 과정은 위와 같이 사전 준비 단계, 실사/협상/계약체결 단계, 그리도 사후 통합의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1) 사전 준비: 기업이 M&A에 대한 전략을 수립한 후 대상기업을 선정하고 그 기업에 대해 가치평가를 하는 과정

 (2) 실사/협상/계약체결: 인수합병 대상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계약 체결까지 하는 과정

 (3) 사후 통합: 두 기업 간 실질적인 운영의 통합이 진행되는 과정


[사전 준비 단계의 상세 내용]

  • 전략 및 계획 수립 과정의 유의 사항
    • M&A 전략은 기업의 전체적인 목표와 방향,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을 명확히 파악한 후 수립되어야 한다. M&A
      전략은 기업의 전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적 대안이며, 비전 달성의 실행 선상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또한 M&A의 목적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왜냐하면 M&A의 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실행과정과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M&A의 목적은 시너지 창출을 위한 전략적 M&A 와 재무적 목적의 M&A로 구분할 수 있다. 

1. 시너지 창출을 위한 전략적 M&A

  • 전략적인 M&A는 새로운 가치 창출, 즉 M&A를 통한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M&A를 통해 핵심역량을 공유하고 나아가 새로운 핵심역량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전략적 M&A의 전략 수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더 큰 시너지 창출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다.
  • 전략적 M&A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확보하고자 하는 경영자원'과 '사업 영역의 확대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1-1. 확보하고자 하는 경영자원에 따른 분류

  (a) 일반적인 경영자원의 획득을 위한 M&A

  • 일반적인 경영자원은 통상적으로 유통망, 인력, 생산공장 등의 유형 자원과 브랜드와 같은 무형 자원을 뜻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일반적인 경영자원의 공유를 통해 규모의 경제*(economics of scale)과 범위의 경제*(economics of scope)를 실현하고자 M&A를 실행한다.

         *규모의 경제: 생산 규모 증대에 따라 생산비에서 고정비 비중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평균 생산비용이 낮아짐

         *범위의 경제: 공통적인 투입 요소가 있는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생산비용이 절감됨

 

   (b) 기술자원의 획득을 위한 M&A

  •  M&A를 통해 기술자원을 전수 받음으로써 기 보유하고 있던 역량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예: 네트워킹 시장의 글로벌 top tier 솔루션 제공업체인 Cisco는 초기에 네트워크 라우터만을 판매하던 회사였으나, 이후 핵심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들을 지속해서 인수하면서 기술/인력을 강화 하였음)

 

    (c) 경영관리 기술의 획득을 위한 M&A

  • M&A를 통해 보다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인적자원 관리, 재무관리, 전략 수립 등 전반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역량들을 이전받을 수 있다. (예: 유럽의 사무용품 회사인 Esselte는 글로벌 top tier 라벨 메이킹 회사인 스웨덴의 Dymo를 인수하여 전 세계적인 유통망 확보뿐 아니라 이를 관리하는 노하우를 획득하여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였음)

 

 1-2. 사업 영역의 확대 정도에 따른 분류

           

  (a) 기존 사업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M&A

  • 기존 사업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M&A는 기업의 핵심사업을 경쟁사들로부터 방어하거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대부분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기업과의 수평적인 결합으로 진행된다. 

   (b) 기존 사업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M&A

  •  이러한 목적의 M&A는 기업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핵심역량과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하거나 또는 새로운 경영자원을 전달받아서 기존의 사업영역에 적용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

   (c) 새로운 사업영역으로의 진출을 위한 M&A

  • 소위 말하는 수평적 다각화에 많이 쓰이는 M&A 방법으로 기업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지 않던 경영자원을 획득함으로써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진출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2. 거래차익을 위한 재무적 M&A

 

   2-1. 재무적 M&A의 정의 

  • 기업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데 목적이 있고 시너지 창출에는 관심이 없는 M&A를 재무적 M&A라고 부른다. 비교적 저평가된 기업의 가치를 높여 경영정상화를 시킨 뒤 다시 되파는 일을 통해 이익을 남기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전략은 인수 후 재매각이다. 

   2-2. 재무적 M&A에 대한 오해 

  • 위에서 설명한 정의 때문에 흔히 재무적 M&A는 '기업사냥' 등의 오명을 얻기 쉽다. 물론 우호적 M&A 보다는 적대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순한 의도로 비치는 것은 사실이다.
  •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보면 이는 대상기업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재무적 M&A 대상 기업은 경영구조나 지배구조의 문제 등으로 상대적 저평가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재무적 M&A의 위협은 경영진에게 기업의 효율성을 재고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 또한 재무적 M&A의 경우, 통상적으로 큰 비중의 부채를 통해 인수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부채 상환 부담을 해소하고자 이른 시일 내에 기업을 효율적인 조직으로 바꾸려고 노력한다. (예: 인력 구조조정, 경영진 교체 등)

다음 글에서는 사전 준비단계의 두 번째 과정인 대상기업의 선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