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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M&A

M&A의 이해_M&A 진행 과정: 사전 준비단계(3)

by 밀보리 2022.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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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M&A 사전 준비단계의 마지막인 가치평가(Valuation)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에 대한 전략 수립 및 대상 기업이 선정되었다면 다음에는 해당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적절한 인수가격을 산정해야 한다. 

 

[가치평가에 대한 이해]

 

1. 가치평가의 정의

  • 기업을 사려고 할 때 그 기업은 얼마를 주고 살 수 있을까? 단순히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의 크기가 가치가 되는 것일까? 기업의 가치(Value)를 평가하여 인수 대상기업의 가격(Price)을 결정하는 것이 가치평가의 작업이다. 인수 희망 회사의 상황에 따라 시너지 창출의 방법과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가치평가의 결과는 매우 상이할 수 있다. 

2. 가치평가의 목적

  • M&A의 목적은 조금씩 다르지만 결국 투자한 돈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함이다. 그러나 M&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평가하기 매우 어렵다. 결과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M&A로 인해 미래에 나타날 시너지 효과가 경제적 요소에만 한정된다고 할 수도 없기 때문에 기업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가치평가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 가치평가 시에는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명확한 가정을 세우고 이론적 바탕 위에 최대한의 정보를 수집해서 기업의 가치를 추정해야 한다. 추정된 가치는 단순히 '살 것이냐, 말 것이냐?'의 문제뿐만 아니라 협상, 계약 조건 등 M&A 전략 수립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가치평가를 통해 산출된 기업의 가격은 기준이 될 뿐 얼마든지 조정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실무에서도 어려운 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일반인이 그 작업을 완벽히 이해라기란 불가능하다.

 

[가치평가의 종류]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유사 상장회사 주식가격과의 비교평가법(common stock comparison), 유사 거래 비교평가법(deal comparison), 미래현금가치 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등이 널리 사용된다.

 

1. 유사 상장회사 주식가격과의 비교평가법(Common Stock Comparison)

  • 대상 기업과 비슷한 규모와 업종을 가지고 있는 상장회사의 주식가격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이는 주가에 대한 근본적인 믿음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주가가 시장과 그 기업의 정보를 이상적으로 반영한다는 가정하에 시행될 수 있다.

  • 주식가격에 대한 정보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가 방법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주가는 미래에 대한 평가이고, 비교 시 사용되는 대상 기업의 정보는 과거의 영업실적이기 때문에 비교 대상 간 모순이 발생한다. 또한 유사 기업을 선정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우며 경영권 프리미엄의 산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 유사 거래 비교평가법(Deal Comparison)

  • 동일한 업종에서 비슷한 규모 회사의 M&A 사례가 있다면 그 비슷한 거래에서의 조건과 매매된 회사의 가치를 비교하여 대상기업의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 유사 M&A 사례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다면 경영권 프리미엄 등 무형 가치까지 정확히 평가할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는 거의 없어서 실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 

 

3. 미래현금가치 할인법(DCF: Discounted Cash Flow)

  • 가치평가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해당 기업의 예상되는 미래현금흐름을 예상하여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산정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FCF)이란 사업분석, 기업의 과거 영업실적 및 현금흐름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에 기업에 유입될 현금의 양을 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할인(Discount)이란 미래에 발생하는 현금을 현재가치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시장이자율을 기준으로 할인하는 경우가 많으나, 기업가치 평가 시 할인율은 기업의 사업 현황과 위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DCF 법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가정의 설정이다. 가정에 따라 미래현금흐름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정은 산업 전반 및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 업종 특성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뒤 정하게 된다.

  • 이 방법은 타 방법 대비 이론적으로 완성도가 높으며 기업의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가치를 구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평가되어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상당 기간 현금의 유출만 있는 부도 위험 기업, 경기변동에 민감한 기업 및 신규 사업으로의 전환이 예상되는 경우 등 현금흐름이 합리적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에는 적용을 주의해야 한다.  

 

4. 가치평가의 최종 선정

  • 기업의 가치평가에는 정답이 없다. 각 방법에서 사용되는 가정에 따라 대상기업의 가치는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 업종, 인수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 현재까지는 미래현금가치 할인법이 가장 현실적으로 평가되어 실무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러 가지 방법을 동시에 검토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기업가치의 범위를 정하는 것을 Triangular Analysis라고 한다. 

 

다음 글에서는 실사, 협상, 계약 단계 중 우호적 M&A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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