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서민 지원 제도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정리

by 밀보리 2022. 8. 25.
반응형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매달 일정 금액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도하게 징수된 건강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으로 잃어버린 내 소득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썸네일

건강보험료 환급금이란?

건강보험료 환급금이란,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 되었거나 과도하게 징수된 금액을 의미합니다. 발생한 환급금은 온라인을 통해 조회 및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보험료 납부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환급이 불가능하니, 소액이라도 꼭 조회해서 환급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환급급 조회 및 신청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PC 기준)

  • 홈페이지(www.nhis.or.kr) 접속 후, 중간부분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
  • 개인의 경우,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하니 사전에 준비해 두시면 편리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 로그인 페이지

2.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신청 클릭 

  • 화면 중단의 방문자별 맞춤 메뉴 중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 환금급 조회/신청 페이지

 3. 환급금 내역 확인 및 신청

  • 환급금 조회 화면이 바로 나타나며 성명, 환급금액, 청구가능기간 등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급금이 있는 경우, 아래쪽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환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 환급금 확인/신청 페이지

환급금은 신청인 본인의 예금계좌로 총액이 일시불로 입금됩니다.  이 외에도 우편, 팩스 및 고객센터(1577-1000)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이 경우, 구비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래 배너 링크를 통해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하시고, 환급금이 있을 경우 신청까지 해보시기 바랍니다.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배너 링크


 

건강보험료 외에 내가 놓친 보험금, 정부보조금 확인하는 방법을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 및 청구 방법(내 보험 찾아줌)

대부분 보험 하나 정도는 가입해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월 나가는 보험료도 부담이지만 더더욱 안타까운 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데 우리가 청구를 하지 않아서 지급받지 못하고 있는 돈

skim.co.kr

 

내가 놓친 정부보조금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하기(보조금24, 1인 최대 300만원)

우리나라에는 약 6000여 종이 넘는 정부보조금이 있다고 합니다. 정부보조금 정보를 들을 때마다 다들 '나도 신청이 가능한가?', '혹시 내가 모르는 또 다른 지원금 제도가 있을것 같은데?' 라는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