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ft. 보일러 사용 꿀팁)

by 밀보리 2023. 1. 5.
반응형

겨울이 되면 난방비 부담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작년 서울시 기준 겨울철 가구당 월평균 난방비는 약 12만 9천원이었다고 하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추위가 심해서 난방비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난방 효율은 높이고 난방비는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보일러 사용법과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을 상세하게 정리해 두었으니 꼭 참고하셔서 추운 겨울철을 경제적이고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 썸네일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보일러 사용법

1. 희망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설정하고 자주 희망온도를 변경하거나 껐다켰다 하지 않기

보일러는 껐다 켰다를 반복하거나 희망온도를 자주 변경하는 것보다 적정 온도를 설정해두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효율에 좋습니다.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희망온도까지 데우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위나 난방비 때문에 적정 온도를 너무 높거나 낮게 설정해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 수준이니 권장 범위 안에서 온도를 유지하다가 추위가 심해졌을 때 희망온도를 조금 올리는 것이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외출모드를 장시간 유지할 경우 실내온도가 너무 떨어져서 다시 온도를 올리는데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고 장시간 외출시에는 예약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난방수/온돌 모드 활용하기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난방 모드는 실내 공기의 온도를 감지해서 온도가 떨어졌을 때 보일러를 자동으로 가동시키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외풍이 심하거나 단열이 잘 되지 않은 집의 경우, 실내 공기가 잘 데워지지 않기 때문에 보일러가 장시간 가동되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 보일러에 난방수/온돌 모드가 있다면 이런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난방수/온돌 모드는 바닥에 흐르는 난방수 온도를 감지하여 보일러를 가동시키는 기능으로 실내 온도를 감지하는 난방 모드 대비 안정적으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난방수/온돌 모드의 적정 온도는 최고 온도에서 15도 정도 낮은 수준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보일러의 난방수 최고 온도가 70도라면 난방수 모드의 적정 온도는 55도로 설정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난방수/온돌 모드는 모든 보일러에 있는 기능은 아닙니다. 또한 개별난방 주택에서만 가능하고 지역난방 주택에서는 불가능하니 참고 하십시오. 

3. 사용하지 않는 방의 분배기 잠그고 방 문 닫아두기

일반적으로 싱크대 아래를 열어보면 각 방으로 공급되는 난방수를 조절할 수 있는 분배기(밸브)가 있습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분배기를 잠궈두면 그 만큼의 난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난방을 하지 않는 방의 방문은 꼭 닫아서 냉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4. 보일러 배관 청소하기 

보일러가 노후화 되면 배관이 녹슬거나 배관 내부에 이물질이 끼면서 난방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래된 보일러를 사용하는 가구에서는 정기적으로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해서 난방 효율을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 청소 전문업체를 활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2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고 하니 이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5. 적정 습도 유지하기

이것은 보일러 활용 방법은 아니지만 보일러만큼 중요한 난방비 절약법입니다. 적정 온도와 함께 유지를 해줘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습도입니다. 적정 습도가 유지되면 실내의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서 데워진 공기가 집안 전체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긴 하나 빨래를 널어놓거나 분무기로 실내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인 난방 꿀템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인 난방 아이템(왼쪽 위 시계방향으로 가정용 라디에이터, 가열식 가습기, 접이식 탄소필름, 난방텐트)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 가정용 라디에이터 2. 가열식 가습기 3. 접이식 탄소필름 4. 난방텐트

1. 가정용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는 열을 발산해서 실내 공기를 데워주는 기능을 하는 난방 기구입니다. 최대 장점은 높은 에너지 효율로 매일 7시간씩 사용해도 전기료는 월 평균 약 1만원 내외입니다. 단, 직접적으로 열을 발산해서 공기를 데우기 때문에 실내가 건조해질 수밖에 없어서 가습기 등을 통해 습도를 함께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열식 가습기

위에서 설명된 것처럼 가습기를 사용하면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서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여서 가습하는 방식이므로 내부 온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물을 끓이고 식는 과정에서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므로 자주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접이식 탄소필름(발난로)

접이식 탄소필름은 다리를 감싸는 형태의 다용도 히터로 '발난로'라고도 불립니다. 가정용 라디에이터와 같이 최대 장점은 높은 에너지 효율로 매일 8시간씩 사용해도 전기료는 월 평균 약 2천원 내외입니다. 탄소 소재로 가볍고 접이식이라 보관도 용이해서 집 외에 사무실 등에서도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4. 난방텐트

난방텐트는 외풍을 차단하는 효과가 매우 높기 때문에 보통 장시간 생활하는 거실이나 침대에 주로 설치합니다. 최근 캠핑 유행과 함께 인테리어 효과,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해서 난방텐트 사용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