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공동인증서와 공인인증서 차이점(ft. 발급방법)

by 밀보리 2022. 10. 14.
반응형

온라인으로 은행 업무를 보거나 공공 문서(주민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등)를 발급받을 때 우리는 전자인증서를 사용해 로그인 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공인인증서라는 이름의 인증서를 사용했었는데 요즘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외에도 금융인증서라는 것을 활용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오래전부터 사용해왔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익숙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아래에 공동인증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금융인증서에 대한 설명과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의 차이점을 쉽게 설명해 두었으니 읽어보시고 적절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vs 금융인증서(썸네일)

 

공동인증서 vs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우리가 오래전부터 사용해 온 가장 대표적인 전자인증서입니다. 1999년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된 제도로, 2020년 전자서명법이 다시 개정되기 전까지는 이름이 공동인증서였습니다. 원래는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6개 공인인증기관에서만 발급할 수 있었으나 특정 발급기관의 시장 독점, 공인증서 유출 사건 발생 등에 따라 2020년 12월에 공인인증서는 폐지되고 공동인증서로 변경되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동일하나, 6개의 공인인증기관에서만 발급하는 인증서 외에 민간기관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도 인정하겠다는 정부의 취지에 맞게 '공인'이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공동'이라는 단어를 붙인 것뿐입니다.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여전히 6개입니다.(한국증권전산, 한국정보인증,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 후 1년이며, PC/USB/스마트폰 등 특정 기기에 저장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한 10자리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용도에 따라서도 2가지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는 인터넷 뱅킹, 소액 금융 결제 등 금융거래에 사용되는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로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두 번째는 은행, 보험 뿐 아니라 주식거래 및 특정 정부 사이트 등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 공동인증서로 발급 비용은 4,400원입니다.(갱신 시 4,400원을 다시 지급해야 함)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비교표: 공동인증서와 공인인증서는 발급기관, 유효기간, 보관방식, 비밀번호 설정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주요 사항 비교

금융인증서

2020년에 전자서명법이 재개정 되면서 6개 공인인증기관 외에 다양한 기관에서도 인증서 발급이 가능해졌고 이 때 금융인증서가 도입 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의 기본적인 용도는 공동인증서와 동일합니다. 다만 공동인증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부 사용상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으로 자동 갱신이 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처럼 1년마다 수동으로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바로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증방식 역시 6자리 숫자 또는 패턴, 지문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좀 더 편리합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은행권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공동인증서 대비 활용도가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 전자인증서

최근에는 공동, 금융인증서 외에 개별 은행이나 기업에서 개발한 인증서도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직 이름이 생소하실 수 있지만 은행이 개발한 인증서에는 우리은행의 WON금융인증서, 신한은행 쏠 인증, 하나은행 하나원큐 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은행들이 자체 인증서를 개발하는 이유는 타 기관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고객의 이용 편의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공동/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두 인증서의 발급 방법은 동일한데 이용하고 계신 은행이나 증권사 사이트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 인증센터에 접속한 후 일반적으로 '공동인증서 발급'을 클릭해서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간편하게 발급이 끝납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신청 화면
공동인증서 발급 화면(우리은행 예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