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서민 지원 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온라인/오프라인)

by 밀보리 2022. 11. 9.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이직 및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300~500만원의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직자, 재직자, 취업준비생, 주부 등 모든 사람이 신청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니 아래 내용 읽어보시면서 쉽고 간편하게 신청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신청하시기 전에 국민내일배움카드의 혜택과 신청 자격 등 기본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 포스팅 글을 참고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정보 총정리(지원 내용, 신청 자격)

요즘 이직이 활성화 되면서 새로운 분야의 교육을 받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교육을 위해 필요한 비용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다행히 정부에서 국민들의 직업개발능력을 위해 교

skim.co.kr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썸네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포털(hrd.go.kr)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가까운 고용센터를 통한 오프라인 신청 등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방법 1. 직업훈련포털(hrd.go.kr)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신청 방법

1-1. 직업훈련포털 회원가입 및 로그인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직업훈련포털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아이디 로그인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하니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주세요. 

1-2.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카드 발급은 발급신청 안내 및 동의, 발급신청서 작성, 신청 자격 확인 및 신청 3단계로 진행되며, 약 30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안내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30분 이내에 완료가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절차
1. 발급신청 안내 및 동의
2. 발급신청서 작성
3.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

 

[1단계] 발급신청 안내 및 동의

이 과정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사항을 정확하게 안내하는 단계입니다. 지원 혜택, 신청 유형별 지원금 수준 그리고 훈련비 지원 과정에서 신청자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팝업창을 통해 정보를 안내받으신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사항 안내 팝업

[2단계] 발급신청서 작성

먼저 신청자의 기본적인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카드 신청인 개인정보 입력 화면

다음으로 발급받을 카드 종류와 신청 방법을 선택합니다. 카드는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 2개 사에서 발급하고 신용카드, 체크카드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농협카드, 신한카드) 및 카드유형(신용카드, 체크카드) 및 카드신청 방법(전화, 모바일, 은행방문) 선택 화면

카드발급 방법은 우편(전화신청), 우편(모바일신청), 은행방문 등 3가지가 있으며, NH농협카드는 우편(모바일 신청), 은행방문 2가지만 가능하고 신한카드는 우편(전화신청), 은행방문 2가지 방법만 가능합니다. 

  - 전화 신청: 신청인이 선택한 카드사와 전화로 상담 후 우편을 통해 카드를 수령하는 방법

  - 모바일 신청: 신청인이 선택한 카드사의 모바일 앱에서 신청한 뒤, 우편으로 카드를 수령하는 방법 

  - 은행방문: 카드 발급 승인 후 발급확인서를 출력하여 지정된 은행에 방문하여 카드를 수령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제출이 필요한 서류를 첨부합니다. 

카드 발급 시 필요한 서류 첨부 화면

[3단계] 신청 자격 확인 및 신청

이제 마지막으로 내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에 부합하는 조건인지를 다시 한번 체크하고 발급 신청을 클릭하면 됩니다.  보통 신청 완료하면 1~2일 후에 발급이 되었다는 확인 메세지가 옵니다. 

카드 발급 신청 완료 전 마지막으로 신청 자격을 확인하는 화면

원래는 카드 신청 및 발급 과정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필수였으나 '22년 2월 이후로 교육 동영상 필수 시청 조건이 삭제되어 더욱 신속하게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 신청 후에 카드를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발급 확인 메시지를 받은 후 발급확인서를 출력하여 바로 은행에 방문하는 것으로 신청하실 때 '은행 방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방법 2. 고용센터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신청 방법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간단한 서류만 준비하면 간편하게 카드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신분증과 필요서류 준비

    - 본인 명의 통장, 기초생활수급원(기초생활수급자), 학생증 및 졸업예정증명서(대학생)

2. 거주지 인근 고용센터에 방문

3. 발급 창구에서 안내에 따라 카드 신청

 

발급된 카드는 당일 사용은 불가능하고 발급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

 

실업급여 신청방법 간단하게 정리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실업급여 신청절차를 간단하게 정리 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실업급여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은 실업신고, 구직 등록, 수급자격

skim.co.kr

 

실업급여 총정리(지급조건, 지급대상, 지급금액)

갑작스럽게 회사를 그만두게 된 경우, 새로운 직장을 찾을 때까지 소득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다행히 실업급여를 통해 이런 걱정을 일정 기간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의 간단한 조건만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