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 및 청구 방법(내 보험 찾아줌)

by 밀보리 2022. 9. 28.
반응형

대부분 보험 하나 정도는 가입해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월 나가는 보험료도 부담이지만 더더욱 안타까운 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데 우리가 청구를 하지 않아서 지급받지 못하고 있는 돈이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입니다. 이걸 '숨은 보험금' 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여 지급 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아주 간편하게 내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는 방법이 2가지나 있습니다. 아래 내용 잘 읽어보시고 내 숨은 보험금이 있는지 조회 해보시고, 만약에 있다면 청구까지 진행하셔서 소중한 보험금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썸네일

 

숨은 보험금의 종류는 지급 사유가 발생했는데 우리가 찾아가지 않은 중도보험금, 보험만기가 도래한 만기보험금 그리고 만기 후 소멸시효가 지난 휴면보험금까지 3가지가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얼마나 있겠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2020년 12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1년간 숨은 보험금 약 3조 8,000억원이 주인을 찾아갔다고 합니다. 우리도 혹시 모를 숨은 보험금이 있을지 모르는 일이죠. 그렇다면 숨은 보험금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바로 생명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조회부터 청구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은 아래 화면을 참고하세요. 

 

숨은 보험금 조회 및 청구하기(클릭)

 

1. 내 보험 찾아줌 웹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메인 화면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세요.

내 보험 찾아줌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

 

2. 개인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을 하면 정보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정보 동의에 클릭하시고 화면 하단부의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모두 가능하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본인인증 및 정보동의 화면

 

3.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30초 정도 후에 아래와 같이 미청구보험금, 휴면보험금 등 내 '숨은 보험금' 조회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숨은 보험금이 없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보험금 조회 결과 화면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외에도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2022.8월부터 금융위원회가 ‘내 보험 찾아주기’라는 캠페인을 통해서 숨은 보험금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편물을 보내주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우편을 받았다면 그 내용을 청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내가 놓친 또 다른 보험료나 정부보조금이 있는지 아래 글을 함께 확인해 보세요.

 

내가 놓친 정부보조금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하기(보조금24, 1인 최대 300만원)

우리나라에는 약 6000여 종이 넘는 정부보조금이 있다고 합니다. 정부보조금 정보를 들을 때마다 다들 '나도 신청이 가능한가?', '혹시 내가 모르는 또 다른 지원금 제도가 있을것 같은데?' 라는

skim.co.kr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정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매달 일정 금액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도하게 징수된 건강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으로 잃어버린 내 소득을 찾아보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