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서민 지원 제도

실업급여 총정리(지급조건, 지급대상, 지급금액)

by 밀보리 2022. 10. 5.
반응형

갑작스럽게 회사를 그만두게 된 경우, 새로운 직장을 찾을 때까지 소득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다행히 실업급여를 통해 이런 걱정을 일정 기간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의 간단한 조건만 만족하면 실업급여를 최대 270일까지 지급받을 수 있으니 혹시 퇴사가 예정되신 분이라면 본인이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지 미리 검토하셔서 퇴직 직후 실업급여를 신청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했을 경우,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부담을 덜고 새로운 직장에 재취업을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기간, 비자발적 퇴사, 적극적인 재취업 의지 등 3가지 조건만을 만족하면 됩니다. 

1. 고용보험 가입기간

첫번째 조건은 고용보험 가입기간입니다. 실직 전 18개월 동안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이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18개월 내에 근무 기간을 다 합쳐서 최소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근로시간이 주당 15시간 또는 월당 60시간 이하인 초단기근로자(일용직 또는 임시직) 분들은 실직 전 24개월 동안 최소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비자발적 퇴사

원칙적으로 본인의 의사가 아닌 비자발적으로 퇴사하게 된 경우에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발적 퇴사의 경우에도 아래 '정당한 이직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발적 퇴사이지만 실업급여를 수급할 수 있는 '정당한 이직 사유' 13가지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 정당한 자발적 이직사유

 

3. 적극적인 재취업 노력

이는 실직 후 적극적으로 재취업을 열심히 시도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대표적인 노력으로는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지,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지, 직업안정기관의 직업지도를 받고 있는지, 자영업 준비 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입니다. 적극적인 채취업 노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각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구직활동 - 채용 시험이나 면접 등에 지원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 대면지원: 면접 참여한 사업체명, 주소, 면접 담당자명
  . 우편지원: 모집요강 및 입사지원서
  . 인터넷 지원: 입사지원서를 보낸 날짜 확인이 가능한 이메일 화면 
직업훈련 - 당해 훈련기관에서 발행한 수강증명서를 4주에 1회 제출
자영업 준비 활동 - 실업인정일에 '자영업 활동 계획서'를 고용센터에 제출
- '재취업 활동 계획서'에 따라 임대차 계약, 시장조사 활동, 근로자 채용을 위한 구인 광고 등 자료 제출

 

실업급여 지급금액 및 지급기간(2019.10.1 이후 퇴사 기준)

실업급여 지급금액

실업급여 지급금액은 통상적으로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입니다. 단, 상한액은 1일 66,000원으로, 하한액은 퇴직 시점의 최저임금 80 x 8시간(1일 소정근로시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실업급여 산정 기준인 평균임금은 이직 전 3개월간 받았던 총급여의 3개월 평균을 의미합니다. 만약 3개월간 매월 월급 100만원을 받고 연간보너스 120만원 받았다면 평균임금은 3개월 월급 300만원 + 상여금 30만원(120만원÷12x3개월) = 330만원 ÷ 3 = 110만원으로 계산됩니다. 

 

실업급여 지급기간

아래 표와 같이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나이는 퇴사 당시의 만 나이 기준이며 50세 미만의 경우 최대 240일, 50이 이상의 경우 최대 270일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른 실업급여 지급기간
실업급여 지급기간(연령 및 가입기간에 따라)

참고로 실업급여는 퇴사 다음날부터 12개월이 지나면 지급받을 수 없으니, 미리 조건을 확인하시고 퇴사 직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나의 실업급여 지급금액 및 기간 모의계산 해보기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실업급여 지급금액 및 기간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오른쪽을 보시면 간편모의 계산기가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 오른쪽에 실업급여 지급금액과 기간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 기능이 있습니다

 

본인의 고용형태(상용직, 일용직 등)를 선택하신 후 연령, 근로기간, 근로시간, 월평균급여 등 정보를 입력하시면 지급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금액과 기간이 계산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에 연령, 근로기간, 1일 근로시간, 월평균임금 등 정보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내가 지급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금액과 기간이 산출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간단하게 정리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실업급여 신청절차를 간단하게 정리 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실업급여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은 실업신고, 구직 등록, 수급자격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