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서민 지원 제도

청년월세 특별지원 정보 총정리(지원내용, 신청자격, 신청방법)

by 밀보리 2022. 10. 10.
반응형

날이 갈수록 치솟는 금리로 인해 전월세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전세대출의 이자부담 때문에 전세 기피 현상이 생기면서 월세 수요가 늘어 월세가 점점 오르는 추세인데요. 정부에서 청년들의 월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월세를 매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 간 24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월세 특별지원' 정책을 발표 했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월 20만원이면 우리 청년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정책은 현재 신청을 받고 있으며 신청기한은 2023.8.26까지로 여유가 있습니다. 청년 대상 정책이다 보니 나이, 소득 조건이 있으니 아래에 정리된 신청 가능 조건과 혜택을 참고 하셔서 꼭 매월 20만원 지원 확보 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정보 총정리 썸네일

청년월세 특별지원 혜택

특별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분들은 지급 시작월부터 최대 12개월 간 매월 20만원(최대 24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월세로 거주하고 있을 경우만 지원이 가능하며 임차보증금, 관리비 목적으로 지원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단, 특별지원을 받는 중는 중에 군입대, 90일을 초과한 기간동안 외국 체류, 부모님과의 합가 등이 발생할 경우 월세 지원이 중단되니 유의하세요.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 자격

청년월세 특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나이, 소득/재산 및 현 거주지의 보증금/월세 등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나이

만 19~34세 이하의 청년으로 현재 부모님과 별도 거주를 하고 있는 무주택 청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2022년에는 1987년 ~ 2003년생, 2003년에는 1988년 ~ 2004년생 청년이 신청 가능합니다.   

2. 소득/재산

원가구와 청년가구 모두 일정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원가구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 재산가액 3억 8천만원 이하, 청년가구는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 재산가액 1억 7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청년가구는 청년 본인, 배우자, 자녀 및 동일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을 의미하며(예를 들어, 청년과 동일 주소지에 형제자매가 같이 살고 있을 경우 포함됨), 원가족은 청년가구와 청년의 부모님만을 포함합니다. 

☞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기(e-나라지표) ☜

 

단, 만 30세 이상의 혼인 또는 미혼부/모의 경우 중위소득 50% 이상 소득이 있다면 부모와 생계가 분리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원가족은 고려하지 않고 청년가구의 소득과 재산만을 고려합니다. 

3. 현 거주지 보증금/월세 

현재 청년 본인이 거주하는 집의 계약 조건이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 및 월세 6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 월세가 6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보증금 월세 환산액과 월세의 합계가 70만원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 특별지원 제외 대상 

청년이라고 하더라도 주택을 보유하는 경우, 직계존속/형제자매 등 2촌 이내 가족 소유의 주택을 임차하여 거주하는 경우, 임차보증금이 5000만원 이상이거나 전세 거주하는 경우 및 행복주택 등 현재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청년 월세 지원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은 특별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 기간

신청기간은 2022년 9월 6일부터 2023년 8월 24일까지로 현재 신청 진행 중입니다. 지급기간은 2022년 1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로 가장 늦게 신청을 하더라도 최대 12개월간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책이 예산이나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최대한 빨리 신청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 방법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상시 가능하며,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및 마이홈 포털에서 본인이 신청 대상인지 여부를 자가진단 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청년월세 특별지원 대상 여부 자가진단 하러가기(복지로)

복지로 사이트에서 청년월세특별지원 대상자 여부를 자가진단하는 화면
청년월세 특별지원 대상여부 자가진단(복지로 사이트)


※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청년 전용 월세 대출 총정리(내용, 자격, 신청방법)

최근 빅 스텝/자이언트 스텝 등 급격한 급리 상승으로 전세자금대출 이자 부담이 높아져 전세보다 월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기사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월세 수요가 급증하면서 월세 가격

skim.co.kr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정보 및 신청 방법

최근 몇 년간 집값의 큰 상승으로 청년 및 사회 초년생들의 주거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 마련을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저

skim.co.kr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정보 및 신청 방법

최근 몇 년간 집값의 큰 상승으로 청년 및 사회 초년생들의 주거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 마련을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저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