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환절기 비염에 좋은 차 5가지

by 밀보리 2022. 9. 19.
반응형

비염에 좋은 음식은 생강, 녹차, 미나리, 된장, 연근, 감자, 대추, 홍삼, 도라지, 검은콩, 작두콩 등 아주 다양합니다. 이 중 미나리, 된장, 감자 같이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식재료는 반찬이나 국, 찌개로 만들어서 섭취가 용이하지만 그 외 다른 음식은 재료를 구하고, 요리를 해서 먹는데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비염에 좋은 음식을 차로 마시는거죠. 일상에서 잘 먹지 않는 식재료를 구해서 요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영양분은 그대로 섭취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생각됩니다. 시중에서 대부분의 차를 판매하고 있으니 편하게 구입 후 섭취하셔서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환절기 비염에 좋은 차(茶) 5가지

환절기 비염에 좋은 차
환절기 비염에 좋은 차

1. 녹차

녹차에는 항알레르기 물질로 알려진 '카테킨'이라는 성분과 대표적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카테킨과 폴리페놀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세포수용체를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녹차와 동일하게 차나뭇잎을 가공해서 만드는 홍차와 우롱차도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기호에 맞는 잎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대추차

대추에는 비타민 A/B/C, 칼슘, 마그네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콧속 모세혈관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코 점막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 3컵당 대추 10개를 넣고 2~ 3시간 달인 다음 찻물만 따라 마십니다. 

3. 유근피차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껍질을 부르는 단어라고 합니다. 유근피는 소염 및 항균 작용이 강해 콧속의 염증을 제거하여 알레르기 비염뿐만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유근피 20g에 물 1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인 다음 하루 3번 나누어 마십니다. 

 

4. 작두콩차

작두콩은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유사하게 생겼다고 해서 작두콩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B/C가 최소 3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증 작용이 뛰어나 비염뿐만 아니라 축농증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생강차, 대추차와 유사하게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서 면역력 강화 및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작두콩 분말을 뜨거운 물에 3g 정도 타서 마십니다.

 

5. 수세미차

수세미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중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항염 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사포닌은 가래, 기침 등의 증상을 진정시켜주어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염은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이 더욱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차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시되 주변의 먼지, 안좋은 공기를 제거하고 청정한 환경을 유지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요즘 많은 분들이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통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봄, 가을이 되면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서 비염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