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2023 연말정산 사전 준비(ft. 연말정산 미리보기, 절세 팁 3가지)

by 밀보리 2022. 11. 20.
반응형

매년 12월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연말정산 시기가 올해도 곧 다가옵니다. 매년 일상처럼 하는 일이지만 요즘 같이 고물가, 고금리로 압박받는 시기에는 연말정산 환급액을 조금이라도 높이거나 추가 납부액을 최소화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을 겁니다. 

 

 

다가오는 2023 연말정산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미리 알아둬야 할 점들을 정리해 두었으니 잘 읽어보시고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사전준비 썸네일

 

1. 연말정산 미리보기 활용(홈택스)

직장인 공제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체크카드 등 카드 사용 공제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라는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이 서비스에서는 1~9월까지의 카드, 대중교통, 전통시장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10~12월의 예상 사용액을 입력하면 대략적인 연말정산 결과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절세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어떤 방식으로 지출을 해야 하는지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어떤 종류의 지출을 하면 공제액이 많아지는지, 대중교통을 더 많이 사용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등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소비 뿐만 아니라 저축을 통한 공제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데요. 연금펀드의 경우 연 최대 4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겁니다. 만약 올해 연금펀드를 가입하지 않았거나 400만원을 채우지 못한 경우, 연금펀드에 추가 납입을 하면 세액공제 효과가 얼마인지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습니다. 

 

※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바로가기 

국세정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동 화면

 

2. 연말정산 절세 팁 

2.1 부양가족 확인 

미혼의 젊은 직장인 분들은 소비를 굉장히 많이 하거나 이런저런 저축 공제를 100% 받아도 연말정산 결과 세금을 추가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제에서 가장 큰 효과를 주는 인적공제, 즉 부양가족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가족들과 상의하셔서 소득이 없는 조부모님 또는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의 상의가 필요한 이유는 이미 부모님이나 형제자매들 중 누군가가 부양가족 등록을 해서 인적공제를 받고 있을 수 있고, 소득 여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2 기타 증빙자료 잘 챙기기

최근 연말정산은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서 신고를 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연말정산 신고 증빙서류가 자동을 추출이 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지만, 추출이 되지 않는 소비 내역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챙겨야 합니다. 

기부금 영수증

일반적으로 법정 기부단체(예를 들어, 복지시설이나 후원 단체)에 기부한 금액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만 종교단체 기부금은 내역이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종교 단체에 별도 요청을 해서 증빙서류를 받아 연말정산 신고 시 제출해야 합니다.  

안경 구입비/의료비 

안경 구입비 역시 일반적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안경점에 별도로 증빙 서류 발급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의료비는 대부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큰 수술이나 치료를 받은 경우 비급여 항목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으니 누락 여부에 대해 서류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3 월세 세액공제 챙기기

요즘 월세 거주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월세 세액공제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계약서 사본, 계좌이체 내역 등을 첨부해서 세액공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월세 세액공제는 소득과 주택 규모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를 먼저 확인해 보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월세 세액공제 대상 조건

 - 소득 조건: 연 소득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근로자 또는 종합소득 6천만원 이하 사업자

 - 주택 조건: 공시지가 3억원 이하 또는 85m2 이하 주택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정리하자면, 연말정산 세액공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본인의 소비/저축 여부를 파악하고 소비를 최적화를 하는 것과 그리고 깜빡하고 놓칠 수 있는 세액공제 항목들에 대한 서류를 잘 챙기는 것입니다. 홈택스 미리보기 서비스와 몇 가지 팁을 잘 활용하셔서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