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서민 지원 제도

실업급여 신청방법 간단하게 정리

by 밀보리 2022. 10. 6.
반응형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실업급여 신청절차를 간단하게 정리 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실업급여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간단 정리(썸네일)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은 실업신고, 구직 등록, 수급자격 신청교육 수강, 실업급여 수급 신청,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신청 등 5단계 절차로 진행됩니다. 

 

 

 

1. 실업 신고

실업 신고는 본인이 더 이상 고용보험 가입자가 아닌 실직 상태임을 신고하는 절차입니다. 실업신고는 수급자 본인이 하는 것은 아니며 사업주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근로복지공단에, 이직확인서를 관할 고용센터로 제출하여 퇴사 처리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이직확인서는 사업주가 아닌 수급자(본인)이 직접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구직등록

본인이 구직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구인/구직 사이트인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해야 합니다. 구직등록이 완료되어야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으니 반드시 먼저 완료 해주세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구인/구직 사이트 워크넷 메인화면에서 구직신청을 클릭하여 구직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 수급자격 신청교육 수강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설명하는 온라인 교육을 수료해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시작 후 7일 이내에 수료하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며, 수료 후 14일 이내에 실업급여 수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처음부터 교육을 다시 들으셔야 합니다. (교육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수강 가능합니다.)      

수급자격 신청 온라인 교육 내용: 실업급여란? 수급요건,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절차, 실업인정, 조기재취업 수당, 실업급여 부정수급

 

4. 실업급여 수급 신청

구직등록과 온라인 교육까지 수료를 하신 후 14일 이내에 본인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서류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제출을 할 수 있으나, 반드시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실업급여 수급 신청 절차가 완료됩니다. (온라인으로 서류만 제출한 경우 수급 신청이 되지 않으니 반드시 유의 하세요)  

 

참고로 나의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위치는 고용보험 사이트 '고용센터 찾기'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5. 구직 활동 및 실업인정 신청 

수급 자격이 인정되면 바로 실업급여가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용센터를 다시 방문해서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 절차를 '실업인정 신청'이라고 하며, 이 절차가 완료되어야 비로소 최초 실업급여가 지급됩니다. 실업인정 신청은 매 1~4주마다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반복적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실업급여는 실직/퇴직 이후 12개월 동안만 지급됩니다. 따라서 실업 상황이 발행하면 최대한 빨리 사업주에게 요청해서 실업신고를 하고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 금액, 구직활동 증빙 방법 등 자세한 정보를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총정리(지급조건, 지급대상, 지급금액)

다니던 회사 사정이 악화되어 부득이하게 회사를 그만두게 된 경우, 새로운 직장을 찾을 때까지 소득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다행히 실업급여를 통해 이런 걱정을 일정 기간이나마 줄일 수 있습

skim.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