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 서민 지원 제도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 정보 알아보기(자격, 혜택 등)

by 밀보리 2022. 9. 25.
반응형

정부에서 시행 중인 다양한 청년지원책 중 생계수급 가구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희망키움통장'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가입 시점에 근로활동을 하고 있고, 소득 기준만 만족하면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내용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서 꼭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정보 총정리 썸네일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열심히 근로활동을 하는 생계수급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청년들이 매월 10만원씩 적립하고(급여에서 공제) 여기에 정부 지원금이 추가로 적립되어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구조입니다. 

 

가입 대상

1.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30% 이하인 생계수급 가구의 청년(만 15세 이상 ~ 39세 이하)

2. 가입일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을 위해서는 아래 2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구 내에 이미 청년희망키움통장에 가입 중인 가족이 있더라도 본인이 기준에 해당되면 가입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원내용(혜택)

매월 근로소득 공제 형식으로 1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는 최대 52만 3천원을 지원금으로 납입하고 3년 후에는 총 2,242만원이 지급됩니다. 정부지원금은 가입자의 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소득에 따른 지원예상금액은 아래 희망내일키움통장 홈페이지에서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예상금액 확인하기>

희망내일키움통장 홈페이지 1(지원예상금액 계산하기)

희망내일키움통장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에 '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예상금액 계산하기' 배너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세요.

 

희망내일키움통장 홈페이지 1(지원예상금액 계산기)

계산하기 화면에 들어오면 계산기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본인의 월평균 소득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지원금이 포함된 만기 금액이 계산됩니다. 예시로 월평균 소득을 100만원 입력했더니 정부 근로장려금은 45만원이고 이를 3년동안 지원받을 경우 총 1,98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계산되어 지네요. 

 

유의 사항 

청년희망통장 개설시 유의사항

청년희망통장을 만기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유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적립된 금액은 3년 이내에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나는 경우에 한해 지급이 됩니다. 또한 가입 기간 중 근로/사업소득이 6개월 연속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입이 해지됩니다. 바로 정부 지원의 목적이 청년들의 지속적인 근로와 생계수준 향상이기 때문입니다. 

 

남성들의 경우, 근로활동을 하다가 국방의 의무를 하러 입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군입대로 인해 통장 유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24개월 간 일시 정지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희망키움통장은 안타깝게도 2022.1월 말부터는 신규 가입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새 정부에서 다양한 청년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어서 언제든 재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상 지원 정보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청년 지원 제도를 확인하고 신청해보세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정보 및 신청 방법

최근 몇 년간 집값의 큰 상승으로 청년 및 사회 초년생들의 주거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 마련을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저

skim.co.kr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정보,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반적인 자금 대출이 아닌 전세 주택을 직접 지원해주는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간단히 말씀 드리면, LH

skim.co.kr

 

청년 전용 월세 대출 총정리(내용, 자격, 신청방법)

최근 빅 스텝/자이언트 스텝 등 급격한 급리 상승으로 전세자금대출 이자 부담이 높아져 전세보다 월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기사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월세 수요가 급증하면서 월세 가격

skim.co.kr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정보 및 신청 방법

최근 몇 년간 집값의 큰 상승으로 청년 및 사회 초년생들의 주거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 마련을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저

skim.co.kr

 

 

반응형

댓글